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다이어트의 적 요요현상 방지하는 꿀팁!

by JHyoek 2022. 4. 15.

힘들게 한 다이어트 요요현상으로 망칠 수 있으니! 글 읽어보시고 방지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건강과 미용을 위한 목적으로 힘들게 다이어트를 해서 살을 빼는 분들이 많죠!? 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다시 원래의 체중으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요요현상을 겪으면서 결국 처음 체중보다 더 살이 찌게 되는 경우도 많아요!

그렇다면 요요현상을 밪이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요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과 요요현상을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요현상 오는이유!

요요현상이 오는 원인은 식사 횟수를 극단적으로 줄이는 다이어트나 원푸드 다이어트, 특정한 음식 몇개만 섭취하는 잘못된 다이어트 방법 때문입니다.

 

식사패턴이 불규칙적이거나 극단적으로 적어지게 되면 지방이 늘기 쉬운 몸 상태가 되면서 원래의 체중으로 빠르게 돌아가는 것이 요요현상입니다!

 

체중을 감량하게 되면 인체는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대사량을 줄이게 되는데 이는 섭취한 음식물을 더 많은 지방으로 변형시켜 축척하면서 점점 더 체중이 늘기 쉬운 몸으로 변하게됩니다!

 

요요현상 부작용!

요요 현상은 다시 체중이 원래대로 돌아가는 것 뿐만아니라 신체 전반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줍니다!

체중 감량과 체중이 다시 증가하는 과정을 반복하게 되면 근육은 감소되고, 반대로 지방이 많이 늘어나기 때문에 비만과 관련된 암 발생 위험이 증가합니다!

 

또한 요요현상으로 체중의 변화가 심한 경우 담석과 신장암, 등의 담낭질환이 생길위험도 커집니다!

 

아울러 체중이 원래대로 되돌아가면서 좌절감 및 우울감, 무기력증 등의 심리적인 후유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요요현상 막는 다이어트 방법!

1. 천천히 체중 감량!

요요현상을 막기 위해서는 무리하지 않는 감량 계획을 세워 장기적으로 꾸준히 시행해야 합니다!

 

체중이 단기간 급격히 줄어들 경우, 몸은 원래의 상태를 회복하기 위해 에너지를 더욱 많이 흡수하고 체내 지방으로 저장이 되기 때문에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되어 살이 원래대로 찌게 됩니다.

따라서 너무 많은 체중 감량보다는 현재 체중에 10%에서 15% 정도를 줄이는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해 시행해야 하며, 체중에 따라 1개월에 2~4Kg씩 감량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꾸준한 운동 지속!

에너지 소모를 통한 체지방의 연소를 늘리기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많은 분들이 빠른 체중 감량위해 무리하게 운동을 하게 됩니다.

이는 요요현상 뿐만 아니라 근육이나 관절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도달 가능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해 장기적으로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고, 대중교통, 계단을 이용 등등 일상 생활 속에서 운동량을 늘려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스트레스 관리!

과도한  스트레스는 긴장감을 유발해 여러 음식 섭취 욕구를 늘려 다시 체중을 증가 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요요현상이 오면 다이어트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이 커지는데 이를 해소하고자 폭식 및 과식을 하게 되어 빠르게 원래의 체중으로 돌아가는 악순환을 반복하게 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활동과 여가활동, 휴식 등으로 스트레스를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식습관 개선!

다이어트이 80%는 식단이라고 할 정도로 식단관리가 중요합니다.

 

요요현상은 근본적인 식습관의 개선 없이 단기간에 식사 조절과 절식으로 인해 뒤 따르는 부작용으로 요요현상 없는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식습관 개선이 필수 입니다!

 

음식 섭취량을 급격히 줄이기 보다는, 시간을 두고 천천히 줄이며 다이어트 시 손실되기 쉬운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의 적절한 공급을 위해 필수영양소들로 구성된 규칙적인 식사를 해야 합니다.

음식 섭취량을 급격히 줄이는 극단적인 다이어트나 원푸드 다이어트를 하여 체중감량에 성공하였을지라도 요요 현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고 여러 신체적 부작용을 주의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