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이유식 어떻게 먹여야 할까요? (12~17개월)

by JHyoek 2021. 9. 25.

돌이 지나면 점차 모유, 분유보다는 이유식이 주된 주식이 되죠!? 그리고 초기, 중기, 후기 이유식 단계를 지나 완료기에 있는 아이들은 몇 개월 동안의 이유식 시기를 지나며 여러 음식의 맛, 냄새, 질감 등을 경험하고 새로운 식사 방법 및 습관을 연습하는 시기를 거치게 된답니다!

그러나 돌이 지났다고 해서 바로 이유식만을 하기는 어렵습니다. 이 시기에 이유식을 어떻게 먹이는 것이 좋을지 한번 살펴보시겠습니다!

 

아이들마다 이유식에 적응하는 것에 차이가 있어 모유, 분유를 같이 먹을 수 있습니다. 기질적으로 예민하거나 미각이 예민한 아이들, 씹는 연습이 아직 어려운 아이들의 경우 이유식의 적응이 어려워 모유, 분유를 더 찾으려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고 아이가 기분 좋을때 하루에 한번, 두번 점차 이유식 횟수를 늘려 나가시면 좋습니다!

 

아직 익숙하지 않은 음식이라 음식의 질감, 맛 등에 적응할 시간이 필요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과 새로운 음식을 번갈아 가며 준비하여 즐겁게 식사할 수 있도록 해주는것이 필요합니다!

하루 아침에 모유, 분유를 끊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유식 양과 횟수를 점차 늘리면서 모유, 분유의 양을 줄여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모유나 분유를 수시로 먹이는 것이 아니라 이유식 전후로 모유나 분유를 같이 이어서 먹여 아침, 점심, 저녁식사의 시간간격을 일정하게 하는것이 필요합니다!

 

완료기 이유식시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로는 올바른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정해진 시간에 일정한 장소에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때 부모님들도 같이 아이들과 식사시간을 가지면서 즐거운 식사시간을 경험하는 것이 필요하며 맛있게 먹는 모습을 보여주어 음식에 대한 호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것이 필요합니다!

두번째로는 아이들이 스스로 먹을 수 있게 환경을 제공해주는 것!

아직 소근육이 미숙하여 흘리는 것이 더 많겠지만 스스로 먹는 연습을 하는 것은 아이들에게 식사에 더 집중할 수 있게하며 자율성을 기르는 것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번째로는 다양한 음식을 제공해주는 것!

이유식 때부터 다양한 음식의 맛과 냄새, 질감 등을 느낄 수 있게 하여야 편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음식을 추가할 때 아이가 안 먹는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여 제공하여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음식을 추가할 때 아이가 안 먹는다고 포기하지 마시고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여 제공하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로운 음식도 여러번 다양하게 접하게 되어 냄새, 질감에 익숙해지면 거부감이 조금씩 줄어 들 수 있으며 유아식으로 넘어가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유식의 음식 종류가 다양해 지면서 새로운 음식을 추가할 때 아이가 음식에 대해 알레르기 반응은 없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새로운 음식은 한번에 한가지씩 늘려가고 최소 2~3일 간격을 두며 반응을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