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기침, 목감기에 좋은 민간요법!

by JHyoek 2021. 10. 14.

기온이 쌀쌀해지고 일교차가 심해지는 요즘엔 기침, 콧물이 나고 목이 칼칼하거나 인후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른바 기침감기, 코감기, 목감기 등을 말합니다.

어른들의 인후통은 90%가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물론 알레르기, 역류성 식도염, 건조한 날씨도 있습니다.

웬만하면 면역력에 의해 저절로 나아지지만 요즘 같은 코로나 팬더믹 시대엔 아주 신경이 쓰이는 질환입니다.

공공장소에서 기침이나 재채기만 해도 사람들이 민감하게 반응을하죠ㅠㅠ

 

기침과 인후염에 좋은 자연치료 민간요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는 미국 유럽인들의 방식이지만 우리도 참고해서 쉽게 사용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여 공유합니다!

 

1. 소금물로 입 헹구기!

천연 소금으로 입 헹구기입니다. 인후염을 진정시키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우리 가정에서도 많이하죠!

천연 소금은 박테리아를 죽이고 인후염을 완화하며 상기도 감염을 예방합니다!

 

2. 생꿀

항바이러스 및 항균 특성이 있으며 면역 체계를 강화합니다. 특히 어린이의 상기도 감염 증상 완화에 좋습니다!

 

3. 감초뿌리

우리나라에서도 한약재로 많이 쓰이죠! 먹기 편하게 액상 엑기스 형태를 구입하는것도 좋습니다!

 

 

4. 닭고기 수프

직접 닭을 고와 만든 닭고기 수프 육수가 빠른 치유와 질병 회복에 탁월합니다! 원래 닭고기 수프가 감기 치료에 좋다는 것은 공지된 사실인데 과학적 근거도 있습니다. 면역을 자극하는 카르노신이 함유되어 있고, 시스테인이라고 불리는 천연 아미노산은 폐를 건강하게 해줍니다. 지금 감기와 싸우고 있다면 수프에 고추를 많이 넣어 매콤하게 요리하는걸 추천합니다! 후추 등 향신료도 긍정적 효과를 합니다!

 

5. 애플 사이다 식초

자연발효 사과식초로 항균 특성은 인후염에 유용합니다! 필요에 따라 따뜻한 물과 애플 사이다 식초 약 1/3컵을 혼합하여 입을 헹구시면 좋습니다!

 

6. 생마늘과 오레가노 오일

마늘에는 바이러스와 싸울 수 있는 면역 강화 및 항균 화합물이 들어있습니다. 한두 알을 씹어서 즙이 목 뒤로 넘어가도록 한 다음 삼킵니다. 오레가노 오일로도 똑같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선 평소 마늘을 상용하고 있습니다.

 

7. 레몬

레몬을 반으로 자르고 천연 소금과 후추를 뿌린 후 빨아먹습니다. 신선한 레몬즙, 물, 스테비아 및 카이엔 고추로 강력한 '레모네이드'가 만들어져 드시면 좋습니다!

 

8. 비타민 C

비타민 C를 정기적으로 보충하면 '일반적인 감기 증상의 지속 기간을 줄이는 데는 미미하지만 일관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키위, 감귤류를 추천합니다!

 

9. 허브(약초) 요법

유칼립투스, 페퍼민트, 아니스, 느릅나무 및 회향(및 이들의 오일)과 같은 허브는 기침 억제제 역할을 합니다!

허브티를 마시거나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면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10. 과산화수소

종종 인후통이 발생한 후 오는 감기의 첫 징후가 나타나면 귀에 3%의 과산화수소를 한 뚜껑 붓습니다. 감기와 독감과 같은 호흡기 감염을 해결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약간 보글보글 거리는 것이 들릴텐데, 이는 완전히 정상이며 약간의 따끔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글거림과 따끔거림이 가라앉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보통5~10분) 티슈를 사용하여 물기를 빼고 다른 쪽 귀도 반복한다. 그러나 이방법은 우리로선 생소한 것이라 의사와 먼저 상의해보고 하는것이 좋다고 판단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