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약과 함께 먹으면 독이 되는 음식은?

by JHyoek 2021. 9. 30.

어린이에게 약을 먹인 후 쓴 맛을 없애주기 위해서 초콜릿이나 사탕을 주는 경우가 있으시죠 ?

이러한 행동은 오히려 아이의 건강을 해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술과 수면제를 함께 먹으면 위험하다는 것은 너무나도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약과 초콜릿, 술과 수면제처럼 함께 먹어도 독이 될 수도있는 약과 음식의 상관관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진통제나 감기약에는 약의 지속시간을 늘리고 효과를 더하기 위해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1회 복용량 30~50mg 정도로 많지는 않지만, 하루 3번 복용하는 것을 생각했을때 카페인 함량을 무시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평소에 커피, 홍차, 초콜릿 등을 자주 먹는 이들은 감기약과 진통제를 별생각 없이 먹기도 합니다.

해당 식품과 약을 같이 섭취하면 카페인 과잉으로 가슴 두근거림, 불면증, 현기증 등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등의 일부 소염진통제도 카페인이 위점막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철분제를 복용할 떄는 다른 약 또는 음식과 어느 정도 간격을 두고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녹차, 홍차, 커피 등에 들어있는 탄닌, 카페인 성분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빈혈약이나 철분제를 먹을 때는 복용 후 2시간 정도 카페인이 함유된 식품을 피해야 합니다!

 

 

근처에 물이 없다고 우유와 함께 약을 복용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우유나 유제품에 많은 칼슘 성분이 일부 항생제나 항진균제 등이 함유됐기 때문입니다! 해당 성분은 체내 흡수를 방해하여 약효를 떨어트릴수 있습니다.

 

고혈압 환자에게 가장 좋은 과일로 불리는 바나나, 간혹 알닥톤 같은 칼륨 보존성 이뇨제를 복용하는 경우는 칼륨 수치가 높아지는 고 칼륨 혈증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고혈압 약을 먹을때는 룸이 많이 함유된 바나나를 복용하면 체내 칼륨이 과다 섭취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피임약과 함께 인삼, 홍삼을 먹는 경우는 여성호르몬이 많아져 부작용이나 불편한 증상들이 생길 확률이 매우 높으므로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치즈나 와인, 말리거나 훈제된 식품은 티라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해당 성분이 들어간 음식과 우울증 약을 함께 섭취하면, 혈압 상승 위험이 높아집니다! 우울증 약을 여러 가지 혹은 장기간 복용하고 있다면 성분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