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QL언어

SQL문! WHERE절 SQL구문에 대해 알아봅시당!

by JHyoek 2019. 10. 25.

안녕하십니까! 혀기입니당ㅎㅎㅎ 오늘은 오랜만에 SQL문을 살펴볼까 합니당 ! 저번시간에는 Select(조회), Insert(삽입), Update(수정), Delete(삭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 오늘은 WHERE절 구문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당! 최대한 이해가게 써볼려고 하지만 이해안가면 댓글 주시면 성실하게 답변드리겠습니다!

그럼시작할게요오!

 

우선 기본적으로 TB_TEST라고 테이블을 하나만들고 컬럼으로 test1, test2, test3 이렇게 만들어볼게요!

 

이렇게요 !

사진에서 보듯이 TB_TEST 테이블과 컬럼을 만들어주고 데이터도 넣어준다음에 조회하는겁니당! Select 문은 저번글 참조하시면 됩니다 ! 그럼이렇게 테이블과 컬럼 데이터를 만들어주시고 시작하겠습니당 !

 

우선 Where문을 쓰는 방법부터 알아야죠?

이렇게 !

이렇게 조회문을 써주고! Where 문을 써주는겁니다 ! Where 문은 조건문이라고 하면 이해하기 쉬울텐데 조건으로 원하는 데이터만 가져오겠다! 생각하시면 댑니당ㅎㅎㅎ

그래서 위위 이미지를 보시면 데이터가 현재 1,2,3 이렇게 있는데 바로 위에있는건 1만있죠 ? 왜냐하면 Where(조건)을 주고 test1컬럼에 데이터값이 '에이' 인 데이터만 보고싶다 ! 그래서 에이인 데이터는 1개뿐이니깐 1개만 보여준겁니당!

ㅎㅎㅎ

이해하셨나요!? 다시한번 복습으로 씨2가 있는 데이터를 보고싶다? 그럼 어찌해야할까여~?

 

이렇게 !

이해하셨나요 ? Where 뒤에 컬럼명이랑 조회하고싶은 데이터값을 변경하면 이렇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바로 test3 = '씨2' 이니깐 test3컬럼에 씨2인 데이터를 보여줘라 하는것이죠!ㅎㅎ

 

and!

이번에는 and를 넣어서 조회하는건데요 ! and는 음 모든조건이 맞아야 조회가 된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현재로서는 test3 = '씨2'는 데이터가 있으니깐 조건이 맞죠! 그럼 test1 = '에이2'도 데이터가 있으니깐 조건이 맞죠! 둘다 조건이 맞으니깐 데이터가 조회가 되었어요! 그렇다면 조건이하나가 틀리다면 ?

 

데이터가 없다!

조건이 test3은 조건이 맞지만 지금 test1은 조건이 다르죠! 그래서 아무런 데이터도 뜨지않고있어요ㅠㅠ 데이터를 꼭 확인해서 정확하게 써주셔야합니다 ! 데이터의 띄어쓰기가 들어가도 띄어쓰기까지 맞춰줘야 데이터성립이 되어요!확인 꼭 잘해주세요 !

 

or!

이번에는 and와 반대로 or를 써서 조건을 넣고 조회를 해봤어요! or은 and와 반대로 조건이 맞는건 모두다 보여준다! 생각하시면 댑니당ㅎㅎㅎ 그래서 현재 보면 test3 = '씨2'인 데이터와 test1 = '에이1' 인 데이터를 모두 보여주기 때문에 1,2 이렇게 데이터가 조회가 되는거죵! 컬럼마다 포함된 데이터를 보고싶다 싶을때 쓰시면 아주 유용하게 쓰실 수 있으실거 같아여! 

 

오늘은 기본적으로 Where문에 대해 알아봤어요! 이해하셨나요 ? 너무 복잡하게 설명을 드렸나 싶어서걱정이 되네요ㅠㅠㅠ 도움되셨으면 좋겠네요 ! 다음에도 다른 구문에 대해 알아볼게요! 천천히 기초적인 기본적인 것부터 하는겁니다 무조건 눈으로만 보지마시고 꼭 실습을 해보시면 익숙해질겁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