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SQL언어

SQL문 기초가 가장 중요 기초부터 탄탄! (Select), (Insert)

by JHyoek 2019. 10. 11.

안녕하세요 새내기 혀기입니다~😍

오늘은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ㅎㅎ..

저의 직업도 프로그래머다 보니깐 제가 아는 정보에 대해 많은 글을 쓰다 보니 SQL문에 대해서도 쓰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쓰게 되었네요!

솔직하게.. 프로그래머 직업도 아직은 초급이지만 그래도 직업으로 일하다 보니 많은 걸 알게 되어서 이제 시작하는 분들한테 많은 도움이 되고 싶은 마음에 아는 선에서 모든 걸 공유하려고 합니다!

 

무엇이든 기초가 중요한거 다들 아실 겁니다!

그래서 공유할 내용은! Select, Insert, Delete, Update 바로 이 4가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려고 하는데요!

한 번에 모든 걸 하면 머리도 아프고 잘 들어오지도 않으니깐 오늘은 Select와 Insert 문에 대해서 공부해봐요! 

 

우선 Select!

직접 캡쳐했다는건 안비밀

우선 SQL에서 Select는 데이터를 조회하기 위해서 쓰는 구문인데요!

사진에서 보듯이 Select 이후에 조회하고 싶은 칼럼을 써주는 것인데요 여기서 칼럼이란 데이터 값의 열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사진으로 보는게 더좋졍?

사진으로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현재 test, test1 이라고 써져있는 것이 열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380, 400이라고 써져있는 것이 데이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열의 데이터를 조회하기 위해 쓰는 것이 Select 문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컬럼], [컬럼] 부분에 * 모양을 넣고 Select 하면! 테이블의 열전체와 열의 전체 데이터가 조회되니깐 참고하시면 아주 좋습니다!

 

별로 어려운 거 없죠~?😁

 

 

두 번째로는 Insert문을 알아볼까요~?😆

우선 이미지로 만나 보시죠 오~

Insert 문

Insert 문은 Select문에서 열의 데이터를 조회하기 위해 데이터를 삽입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보시듯 Select문에서 칼럼이 test, test1 이듯이 Into [테이블] 안에있는 컬럼에다가 test, test1 이렇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이런식으로 적어주시면 되죠잉

그리고 Values(값) 그 열의 어떤 데이터를 넣고 싶은지 정하신 후 적어주시면 됩니다! Select 문에서는 test열의 데이터는 380, test1의 데이터는 400이죠 그럼 이렇게 해주시면 되겠죠!?

이렇게 넣어주면 되죠잉

그리고 위에 이미지와 아래 이미지에서 Values값에 '', '' 이게 들어가 있고 안 들어가 있는 차이가 있는데요

바로 그건 'test' ->는 문자! 380 -> 숫자입니다! 눈치채셨나요? 문자는 '여기 안에 꼭 넣어주셔야 하고'

숫자는 ''없이 그냥 쳐주시면 됩니다! 꼭 헷갈리지 않게 잘 넣어주셔야 해요! 숫자를 넣으려고 했는데 ''상태로 넣으셨다면 그건 숫자가 아니고 문자로 확인돼요 항상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조심하셔야 할게 한 가지 더더더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열의 개수와 삽입할 데이터의 개수가 꼭 일치하여야 한다는 것! 이미지로 보시죠^^

보이시죠?!

보이시나요? 열이 test2가 추가되었습니다! 근데 Values(값)은 추가가 되지 않았졍? 그럼 절대 안돼요 절대 삽입을 할 수가 없습니다!

꼭 갯수 맞추기!

이런 식으로 개수를 꼭 맞춰주셔야 삽입이 된다는 점 꼭 알아두시고 나중에 왜 안되지 하시면 우선 개수부터 차근차근 확인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현재 Select, Insert문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드렸는데요ㅎㅎ 조금 해보셨던 분은 너무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부분이지만 아직 하려고 마음만 먹으신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 한번 글 써봤습니다! 나름대로 설명한 건데 부족하지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그럼 다음 글에선 Delect문과 Update문에 대해 배워봐요! 프로그램 언어 말고도 여행 및 취미 축구 등 많은 글 올릴 생각이니깐 편하게 심심하실 때 놀러 와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봬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