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외이염) 강아지, 자꾸 귀를 긁고 털어요 그이유와 케어 방법은?

by JHyoek 2020. 1. 14.

안녕하세요 혀기입니다. 오늘은 소중한 우리 강아지가 자꾸 귀를 글고 터는 이유와 케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해요!

평소에도 귀를 긁기는 하지만 빈도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심한 냄새까지 나 심각성을 느끼게 된다면 동물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외이염' 진단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 그래도 너무 걱정은 안하셔도 돼요! 외이염은 생각보다 흔한 질병이며 평소 귀 관리를 청결히 해주면 예방이 가능하다고 하니 안심이돼죠!

 

외이염은 귓바퀴에서 고막에 이르는 통로인 외이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외이염은 발병률이 높은 질병이에요. 다양한 발생 원인을 가지고 재발 가능성도 높은 질환이지만 평소에도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관리가 필수입니다.

 

★ 외이염의 원인 과 증상

외이염은 외이도의 귀지에 세균이나 곰팡이 등이 번식해서 염증이 생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털이긴 장모종이나 귀가 늘어진 견종에게 흔히 많이 나타나는 질병이죠! 또 아토피 등 알레르기 질환을 앓거나 풀이나 곤충, 샴푸 등이물질이 귀에 들어갔을 때에도 외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은 참기 힘든 불쾌한 냄새와 심한 겨려움증이에요!

 

 

외이염의 예방 및 치료방법

외이염은 평소 꾸준한 관심과 정기적인 귀 세정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에요! 귀 세정제를 사용해 1주일에 1회 정도 주기적으로 세정만 잘해주어도, 귀 분비물의 물리적인 배출이 이뤄져 외이염의 발병률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돼요! 세정제를 선택할 때는 반려동물의 특히 민감한 부위인 귀 피부에 자극이 가지않고 진정 효과가 있는 순한 제품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외이염이 의심된다면 가능한 빨리 동물병원을 방문해 진단 및 처치를 받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외이염은 발생원인이 너무 다양해서 무엇보다 빠르게 원인을 명확하게 규명해 그에 맞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해요! 재발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질환이므로 호전되었어도 꾸준히 관리해주시면 좋을거같습니다^^

 

오늘은 소중한 우리 강아지가 외이염의 증상이 있는지 없는지 알아보고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봤어요!!

저도 참고해서 관리를 꾸준히 해주어야 겠어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또 나중에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당!!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