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환절기 비염관리 하는방법!

by JHyoek 2021. 9. 14.

안녕하세요 혀기입니다! 날씨 일교차가 많이 심하죠 그러니 건강더 잘챙기셔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환절기 비염관리에 대해 공유하려고 합니다!

 

실내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기!

비염 환자들뿐 아니라 건조한 체질의 독자분들은 이 시기에 피부가 쉽게 건조하고 로션을 바르지 않으면 목욕이나 세수 후 피부가 당기고 건조해짐을 느끼실 것입니다. 비염 환자들의 경우 코에서 콧물이 자주 나오지만, 코를 자주 풀다 보면 건조감이 심해져서 코의 점막손상 및 비염 증상이 쉽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생활환경의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는 것이 비염 증상의 조절 및 개선에 필수적입니다. 가습기를 이용해서 건조한 실내의 습도를 올리거나, 빨래나 젖은 물수건을 활동하는 방 안에 함께 두는 것이 필요합니다.

 

비강세척 꼭 해주세요

지난 3월에도 칼럼을 통해(비염 환자에 꼭 권하는 '코세척') 말씀드렸지만, 비염 환자분들이 자가치료를 하는데 있어서 가장 좋은 것이 비강세척입니다. 비강세척을 진행하면 알러지 반응을 유발하는 원인 물질(항원)을 제거하면서 코 내부의 충혈을 가라앉힐 수 있으므로 비염환자의 생활관리 중에서 치료에도 두움이 되는 좋은 방법입니다!

 

음식조절은 증상 개선의 필수요소

비염은 결국 만성 염증으로 우리 몸의 면역력으로 다 제거하지 못하고 염증유발 물질들이 잔존해 있는 상태입니다.

이 상황에서 염증을 쉽게 일으키는 음식을 무분별하게 먹게 된다면 비염 치료가 잘 안될 뿐 아니라 증상의 악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비염 치료시 한의원에서 음식조절을 해드리는 이유가 바로 이점입니다!

비염 환자분의 경우 튀김류 음식이나 염증 전구물질로 작용될 수 있는 닭, 오리와 같은 가금류 음식, 기름기가 많은 육류, 라면과 같이 한번 튀겨서 나온 음식류는 되도록 적게 드시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환절기에 꼭 감기 조심하시고 비염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셔서 이번년도도 무사히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또 뵙겠습니다^^

댓글